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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랜트 활용

디지털마케팅

by 모디마 2023. 8. 16.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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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랜드 활용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도구로, 사용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리고 여러 지역에 걸쳐 검색 쿼리의 인기를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정 키워드나 주제에 대한 상대적인 검색 관심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트렌드, 패턴 및 검색 활동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에 있어서 키워드 선정은 굉장히 중요한데, 콘텐츠를 제작할 때 키워드를 선정하고 해당 키워드를 통해 사용자가 기업의 웹사이트를 찾아오게끔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정 산업군에 속해 있는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명칭이 인기 키워드에 속하지 않아 콘텐츠의 노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이런 점은 블로그 등의 운영을 통해 그에 걸 맞는 내용을 게시하고 사용자의 기업 웹사이트 접속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을 통해 포털 검색사이트에서 검색 결과를 얻고, 기업 웹사이트를 하나씩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검색 확률이 높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블로그를 작성하거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유입 인구를 늘리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1. 검색어 비교 기능

사용자는 여러 키워드 또는 검색어의 검색 관심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단어가 더 인기가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기가 어떻게 변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용 영상 저장 장치로 알려진 블랙박스를 지칭하는 3개의 키워드 검색 결과를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 12개월 동안, 모든 카테고리에서 수집된 정보를 blackbox, dashcam, dash cam으로 비교 검색했을 때 키워드 ‘dash cam’이 가장 많이, 가장 넓은 지역에서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sh cam’은 차량용 블랙박스의 영어 명칭으로 국내에서는 블랙박스(blackbox)라는 단어가 많이 쓰이지만 해외에서는 ‘blackbox’가 일부 국가에 한정되어 사용되는 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띄어쓰기만 달라도 검색순위가 많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시 키워드 트랜드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인 과정으로써 신경 써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2. 기간 및 지역 관심도

사용자는 분석할 특정 시간 범위 및 지리적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검색 관심도가 가장 높은 시기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dash cam’에 대해 관심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미국 및 러시아 등의 국가로 나타났으며, ‘dashcam’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지역은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 프랑스 등 주로 유럽 국가가 차지하였습니다.


2가지 트랜드를 합치면 영미 지역 및 유럽에서 주로 차량용 블랙박스를 소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해외 진출 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는 국내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사는 blackbox단어는 최대한 사용을 자제하고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dash cam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영업 전략을 짜고,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관련 쿼리 분석

구글 트렌드는 주요 검색어와 함께 자주 검색되는 관련 쿼리 및 주제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관련 트렌드 및 관심사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ashcam관련 쿼리를 보면 lte dashcam nexar가 검색 1순위를 차지했고, 해당 단어를 분석해 보면 결과는 이렇습니다.

LTE는 SIM카드 등을 사용한 통신이 가능한 기능이며, NEXAR라는 브랜드가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차량용 블랙박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진출을 목표로 하는 국내 기업이라면 LTE 통신을 통해 영상을 서버로 전송하고 휴대기기를 통해 차량의 영상을 바로 다운 받거나 24시간 차량용 블랙박스의 영상에 접속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현재 추세 검색을 표시하여 실시간으로 인기 있는 주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거나, 특정 카테고리 또는 산업 내 검색 트렌드를 탐색하여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가 자신의 분야에서 어떤 주제가 트렌드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까운 미래에 관심이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제공하고,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다른 도구 및 플랫폼에 쉽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구글 트랜드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4. 검색최적화 (SEO)에 활용

구글 트랜드(Google Trends)와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 밀접하게 연관된 요소입니다. 구글 트랜드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트렌드와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의 내용과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에서 상위 랭크되도록 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가지를 함께 활용하여 디지털 마케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트랜드와 검색 엔진 최적화의 관계와 활용 방법:

 

  1. 키워드 연구 및 선택: 구글 트랜드를 사용하여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변화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키워드 연구를 실시하고,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웹사이트 콘텐츠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계절성 트렌드 파악: 구글 트랜드는 특정 시기나 이벤트와 관련된 키워드의 검색량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이를 활용하여 시즌성 있는 캠페인을 계획하거나 트렌드에 맞춘 콘텐츠를 생성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더 많은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최적화: 구글 트랜드를 통해 관련 키워드와 주제의 관심도 변화를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키워드를 포함시켜 검색 엔진에서 상위 랭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경쟁 분석: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여 특정 키워드의 검색량 트렌드를 비교하고, 경쟁 업체나 유사한 산업의 키워드 사용량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 업체의 전략을 이해하고, 더 효과적인 키워드 선택 및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계획: 구글 트랜드를 기반으로 특정 키워드의 인기와 관련된 주제를 파악한 후, 콘텐츠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고려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어 더 많은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6. 링크 빌딩: 구글 트랜드를 활용하여 특정 키워드에 대한 인기와 관련된 주제를 파악한 후, 해당 주제와 관련된 사이트나 블로그와의 협력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기적인 백링크를 구축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업 환경은 나날이 치열해 지고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더 나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곧 경쟁력인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이하여 트랜드를 읽고 전략에 반영하는 것은 어쩌면 일상적인 루틴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상대방은 이미 내가 가진 패를 알고 있는데 나만 유행에 뒤쳐진다면 이는 곧 소비자로부터의 외면을 뜻하고 경쟁에서도 도태되고 말 것입니다.

구글 트랜드는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정보를 습득하는데 매우 유용한 기능으로써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어나가는 열쇠입니다. 간편하면서도 강력한 정보를 제공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 시장 동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성향에 맞춰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조율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시대에서는 트렌드를 읽고 적시에 대응하는 것이 일상적인 루틴이 되어야 합니다. 구글 트랜드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빠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신속하게 전략으로 이어나가는 능력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핵심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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