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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이란?

디지털마케팅

by 모디마 2023. 7. 26.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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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은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전략 중 하나로,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여 타겟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확보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합니다. 과거 기업은 고객들의 관심과 신뢰를 얻기 위해 직접적인 판매 메시지를 제공하는 전통적인 광고 형태를 썼다면, 지금은 가치 있는 정보와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들과 상호작용하는 형태로 방식이 바뀌었고 콘텐츠 마케팅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단순히 콘텐츠를 만드는 것만이 아니라 대상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은 시간, 노력 및 창의성을 필요로 하지만, 목표 고객에게 다가가 그들과 관계를 구축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흔히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으로 이어져 키워드 마케팅과 함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은 ‘키워드’이고 끝은 ‘콘텐츠’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여러 사람에게 알려 지려면 관련 키워드가 검색이 되어야 하고, 검색 결과 흥미 있는 콘텐츠가 나오면 입소문을 타고 퍼지게 되는 형태입니다. 아무리 키워드 광고가 잘되어도 콘텐츠가 ‘재미가 없다’면 바이럴 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그만큼 콘텐츠의 소재 선택은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1. 비디오 콘텐츠

콘텐츠 마케팅은 대상 고객에게 브랜드를 보다 잘 보이고 친숙하게 만들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람들은 콘텐츠를 보면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와 가치에 기업의 브랜드를 연관시키기 시작합니다. 비디오 콘텐츠는 시각적인 메시지를 잘 전달하여 브랜드 구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와 관련한 유명한 광고가 바로 레드불 스트라토스 (Red Bull Stratos) 프로젝트입니다. 레드불은 동영상,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미지, 잡지, TV 등 모든 미디어를 동원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2012년 10월 15일 새벽, 바움 가르트너는 지상 39km까지 헬륨 볼룬을 타고 올라가 뛰어내렸으며 음속의 속도를 돌파한 첫 번째 인간으로 기록되었고, 관련 내용은 ‘모든 미디어’ 채널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지원한 레드불은 확실히 사람들의 머리 속에 각인되었습니다.

 

역사를 기록한 당사자인 바움 가르트너를 기억하지는 못해도 레드불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한번의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수년이 지나도 회자될 만큼 강력한 인상을 남기기란 쉽지 않지만, 레드불은 뛰어난 기획력과 자본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시켰습니다.

 

 

 

출처: Red Bull 공식 YouTube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레드불처럼 큰 돈을 투자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기업일수록 창의적이며 소소한 재미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CU의 ‘편의점 고인물’ 콘텐츠는 39일만에 1억뷰를 달성하였는데, 대기업에서 제작되긴 했지만 창의성만 있다면 얼마든지 중소기업에서도 접근가능한 영역이라는 것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한 광고입니다. 직원들끼리 아이디어를 모아 중소기업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바이럴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CU 공식 홈페이지



 

2. 블로그 콘텐츠

블로그 콘텐츠는 여러분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다수와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콘텐츠 생산이 비교적 쉬워 접근이 용이하고 텍스트와 그림이 주를 이루어 아이디어만 있다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다수의 게시물을 짧은 시간에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사용하면 업계 뉴스 및 동향, 제품 리뷰, 기술안내 등 주제의 제한이 없어 다양한 소재를 다룰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제조사로 유명한 Dell의 블로그에서는 회사 업데이트, 제품, 솔루션 및 서비스 등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직원들이 직접 글을 올려 전문 분야에 대한 의견이나 동향을 읽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블로그의 구성이 자연스럽게 풍부해지도록 한 것이 좋은 블로그를 만들고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리라 판단됩니다.

DELL 블로그
블로그 작성자인 DELL의 직원

 

전기 공학, 에너지, 의료 서비스 및 기타 비즈니스 관련 서비스와 제품의 제조로 잘 알려진 GE 블로그의 경우에도 직원들의 직접적인 참여로 블로그가 운영되며 에너지 인프라, 항공, 의료, 교통 등 회사의 네 가지 비즈니스와 연계된 분야의 새로운 기술과 혁신에 대한 전문적이며 다양한 글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GE 블로그는 내용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글쓴이가 해당 분야에 오랜 경험을 갖춘 직원이라서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GE 블로그
블로그 작성자인 GE의 직원

 

이처럼 유명한 기업들은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블로그를 운영하며 기업은 자신들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관련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에게 기업의 신뢰성을 높이고 실력 있는 전문가로 인식되도록 도와줍니다. 블로그 콘텐츠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고, 좋은 콘텐츠는 공유와 리트윗을 유도하며, 이는 기업의 브랜드와 콘텐츠의 홍보를 도와줍니다.

 

결과적으로는 인바운드 마케팅을 유도하여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을 찾고, 관심을 가지도록 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실용적이며 효과적인 마케팅에 매우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인포그래픽 마케팅

인포그래픽 마케팅(Infographic Marketing)은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그래픽 요소와 정보를 결합하여 제작된 콘텐츠를 활용하여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대상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기업 브랜드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를 강조하는데 사용됩니다. 단일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대게는 다른 플랫폼과 함께 게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블로그, 이메일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해 인포그래픽 콘텐츠를 공유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증대 시키고,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활용됩니다.

인포그래픽의 주된 목적은 ‘명확한 메시지를 단번에 각인’시키는 것으로써 그래픽이 텍스트에 담겨있는 주제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가치를, 때로는 이야기를 담아 흥미를 돋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래는 이제석 작가의 ‘뿌린 대로 거두리라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는 포스터로써 인포그래픽은 아니지만 그 특성을 잘 나타낸 좋은 예시입니다. 메시지가 명확하며 별도의 설명 없이도 한 번에 의미가 전달되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출처: 이제석 작가 공식 웹사이트

 

아래 인포그래픽도 단순하고 정확하게 의미를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복잡하지 않고 핵심적 요소인 수소와 충전을 잘 연결하여 청정에너지 이미지를 잘 표현하였습니다. 인포그래픽은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고객이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콘텐츠 유형으로써 순간에 의미를 전달해야 하는 플랫폼에 매우 유용합니다. 인포그래픽은 정지된 화면을 수도 있지만 GIF를 활용하여 좀더 역동적이고 재미난 이미지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심플하면서도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

 

 

4. 여러가지

콘텐츠 마케팅에는 이 밖에도 전자책 (eBooks), 팟캐스트, 웨비나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기업의 환경과 조건에 맞게 플랫폼을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책: 특정 주제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정보를 잠재 고객에게 제공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eBook을 사용하여 전문 지식과 사고 리더십을 공유하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2. 팟캐스트: 보다 개인적이고 친밀한 방식으로 잠재 고객과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팟캐스트를 사용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인터뷰하고,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이야기를 공유하고, 청중에게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웹비나: 팟캐스트 보다는 좀더 형식적이며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초대된 사람에 한에 세미나가 진행되므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하고 교육이나 정보 전달을 통해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현대의 디지털 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타겟 고객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튜브 (YouTube) 쇼츠가 출시된 후 1년에 4배씩 성장을 하고 있으며 조회 수가 5조를 돌파했다는 사실은 현대인이 얼마나 많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시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증가 추세는 계속될 예정이며 기업들도 마케팅 환경 변화에 따라 전략을 잘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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