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을 그저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 상담해 주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인바운드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수단이자 목적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유입시키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는 전략으로 이전의 전통적인 광고 방식과 달리,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들이 스스로 기업과 상호작용하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전략이며, 콘텐츠 마케팅, 스텔스 마케팅, 최적화 마케팅 등의 기법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즉,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인바운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inbound)의 사전적 의미는 “travelling towards a place rather than leaving it”로써 “그곳을 떠나기보다 그곳을 향해 여행하기” 입니다. 잠재 고객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향해 여행할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인바운드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상대방이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콘텐츠는 정보로써 효용이 없으며 그저 스팸(spam)일 뿐입니다.
성공적인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크게 목표 설정, 타겟 그룹 분석, 내용 검토 및 수정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어떤 제품을 어떤 식으로 판매할 것인지를 계획해야 합니다. 스텔스 마케팅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 이러한 활동을 통해 명확히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타겟 그룹 분석 단계에서는 Google Analytics 와 같은 분석 툴(tool)을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누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어떤 연령 대의 어떤 성별이 관심을 가지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성공적인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은 지속적인 작업과 분석, 최적화를 요구합니다. 고객의 니즈와 행동을 이해하며 가치 있는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유치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계획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는 전략의 효과를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다양한 종류의 기업 및 조직이 사용하는 유용한 전략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정보를 공유하고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관심 있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을 강조하므로, 다양한 산업과 업종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즉, 인바운드 마케팅은 어떤 업종이든 관계없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한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회사가 직접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전달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일정한 시기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불필요한 비용과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대부분 대상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그 결과 실제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광고나 메시지가 전달되어 무시되거나 거부될 수 있습니다. 실재로 무턱대고 걸려오는 보험이나 카드상품 광고 전화를 받게 되면 내용을 들어보지도 않고 끊어 버리는 경우는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사례입니다.
현대 사회는 광고와 메시지로 가득한 환경이기 때문에 아웃바운드 마케팅 역시 이러한 광고 노이즈로 여겨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대규모의 메시지 전달을 위해 오프라인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지고 정확한 타겟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시회를 예로 들면, 18m2 정도의 부스에 3명 정도의 비용을 감안하면 최소 4000~5000만원이 소요됩니다. 해당 금액을 디지털 마케팅에 사용하면 메시지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확률도 높을 뿐만 아니라 더 넓게,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통한 시각적인 데이터를 24시간 노출할 수 있어 1회성에 그치는 전시회와는 달리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과거에 비해 현재는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화하여 더 많은 관심과 신뢰를 얻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는 "가치 있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며, 고객들의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스스로 브랜드나 제품을 찾아오게 되며, 브랜드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유지하며,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영업은 여전히 중요한 영업 전략이지만 소비자나 고객은 디지털 환경에 이미 익숙해져 있고 모든 정보를 디지털 수단을 통해 접합니다. 현대의 그래픽 환경은 이미 현실과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의 정교한 특징을 가질만큼 발전했습니다. 실제 사람과 그래픽이 구분되지 않고, 영화에서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더 이상 오프라인적 요소를 최우선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영업이나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밑바탕 위에 효과를 발휘하는 일종의 서브 개념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기업은 적극적인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 스스로가 관심을 가지게끔 해야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포럼(Forum )활용 (52) | 2023.09.08 |
---|---|
영화에 등장한 디지털 마케팅과 미래 (36) | 2023.09.05 |
위치 정보 기반 마케팅 : 지오펜싱 마케팅 (Geofencing Marketing) (34) | 2023.08.25 |
성공적인 전략 : 스텔스 마케팅 (Stealth Marketing) (28) | 2023.08.23 |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구글(Google) 정책 (26) | 2023.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