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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의 기본: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

디지털마케팅

by 모디마 2023. 8. 27.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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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의 기본 :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인바운드 마케팅 (Inbound Marketing)을 그저 걸려오는 전화를 받고 상담해 주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인바운드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수단이자 목적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유입시키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는 전략으로 이전의 전통적인 광고 방식과 달리,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들이 스스로 기업과 상호작용하고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전략이며, 콘텐츠 마케팅, 스텔스 마케팅, 최적화 마케팅 등의 기법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즉,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인바운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inbound)의 사전적 의미는 “travelling towards a place rather than leaving it”로써 “그곳을 떠나기보다 그곳을 향해 여행하기” 입니다. 잠재 고객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향해 여행할 수 있는 흥미롭고 재미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인바운드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상대방이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콘텐츠는 정보로써 효용이 없으며 그저 스팸(spam)일 뿐입니다.


1.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성공적인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크게 목표 설정, 타겟 그룹 분석, 내용 검토 및 수정이라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어떤 제품을 어떤 식으로 판매할 것인지를 계획해야 합니다. 스텔스 마케팅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 이메일 마케팅을 활용하여 직접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것인지, 이러한 활동을 통해 명확히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타겟 그룹 분석 단계에서는 Google Analytics 와 같은 분석 툴(tool)을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누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어떤 연령 대의 어떤 성별이 관심을 가지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성공적인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은 지속적인 작업과 분석, 최적화를 요구합니다. 고객의 니즈와 행동을 이해하며 가치 있는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유치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계획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는 전략의 효과를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중요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통해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분석 : 먼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웹사이트 트래픽, 클릭률, 전환율,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 등 다양한 지표를 평가하여 어떤 부분에서 성과를 얻었고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확인합니다.

  2. 목표 달성 평가 : 초기에 설정한 목표와 실제 성과를 비교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합니다. 목표 달성에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그 이유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찾습니다.

  3. 마케팅 전략 수정 : 데이터 분석 결과와 목표 달성 평가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합니다. 어떤 채널이 가장 효과적이었는지, 어떤 내용이 높은 관심을 끌었는지 등을 고려하여 전략을 최적화합니다.

  4. 학습한 내용 통합 : 이전 캠페인에서 얻은 교훈과 배운 내용을 통합하여 새로운 캠페인에 적용합니다.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점차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5. 보고서 작성 : AI는 자동화된 보고서를 생성하고, 제품 설명을 작성하고, 심지어 기본 기사를 작성함으로써 콘텐츠 제작을 도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AI 기반 콘텐츠는 마케팅 담당자들이 그들의 브랜드와 목표로 하는 사람들과 일치하는 관련된 콘텐츠를 발견하고 공유하도록 돕습니다. 

  6. 피드백 수용 : 독자적인 피드백이나 팀원들의 의견을 수용하며 전략을 계속해서 개선합니다. 여러 관점을 고려하여 전략을 보완하고 확장합니다.

  7. 새로운 캠페인 구축 : 수정된 전략을 기반으로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합니다. 이전보다 더 효과적이고 향상된 캠페인을 개발합니다.

  8. 지속적인 모니터링 : 새로운 캠페인을 실행한 후에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성과를 추적합니다. 필요한 경우 실시간으로 전략을 조정하거나 최적화합니다.

 

2. 인바운드 마케팅 활용 대상

인바운드 마케팅은 다양한 종류의 기업 및 조직이 사용하는 유용한 전략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정보를 공유하고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관심 있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식을 강조하므로, 다양한 산업과 업종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1. 소비자 제품 기업 : 의류, 식품, 가전제품 등 다양한 소비자 제품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인바운드 마케팅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 레시피, 스타일 팁, 제품 사용 가이드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들입니다.

  2. B2B 기업 : 비즈니스 간 거래에서도 인바운드 마케팅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 간에 지식 공유, 산업 동향 제공, 전문 지식 등을 통해 잠재적 고객들을 끌어들여 비즈니스 관계를 형성합니다. (B2B 영업과 디지털 마케팅 참조)

  3. 소프트웨어 및 기술 기업 : 기술 관련 기업들은 특히 블로그, 웹 세미나, 튜토리얼, 백서 등을 통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와 사용법을 설명하여 개발자나 기술 엔지니어들의 관심을 유발합니다.

  4. 교육 기관 : 학교, 대학, 교육 기관들은 교육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교육 정보를 제공하여 신규 학생 모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매번 바뀌는 교육 정책을 포스팅하고 의견을 주고 받게끔 유도하는 것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의료 및 건강 산업 : 의료 정보, 건강 팁, 웰니스 조언 등을 제공함으로써 의료 및 건강 산업에서도 환자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의료 서비스의 가치를 알리는데 활용됩니다. ‘연령대별 필수영양소’, ‘아이 키를 자라게 하는 음식’과 같이 주제를 정하고 콘텐츠를 양산한다면 인바운드 마케팅에 효과적입니다.

  6. 여행 및 호텔 업계 : 여행 관련 업계에서는 여행 정보, 명소 소개, 여행 팁 등을 통해 여행객들의 관심을 끌어들입니다. 여행 블로거나 영상이 지속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는 대리만족이나 정보 전달을 통해 관심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7. 금융 서비스 : 금융 기관은 재무 조언, 투자 가이드, 금융 교육 등을 제공하여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신뢰를 구축합니다. 매일 바뀌는 증시 현황이나 향후 추정 방향에 대한 포스팅도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소재입니다.

즉, 인바운드 마케팅은 어떤 업종이든 관계없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한 유용한 전략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비효율성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회사가 직접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전달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일정한 시기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불필요한 비용과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대부분 대상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을 취하는데 그 결과 실제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광고나 메시지가 전달되어 무시되거나 거부될 수 있습니다. 실재로 무턱대고 걸려오는 보험이나 카드상품 광고 전화를 받게 되면 내용을 들어보지도 않고 끊어 버리는 경우는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사례입니다.

 

현대 사회는 광고와 메시지로 가득한 환경이기 때문에 아웃바운드 마케팅 역시 이러한 광고 노이즈로 여겨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대규모의 메시지 전달을 위해 오프라인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지고 정확한 타겟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시회를 예로 들면, 18m2 정도의 부스에 3명 정도의 비용을 감안하면 최소 4000~5000만원이 소요됩니다. 해당 금액을 디지털 마케팅에 사용하면 메시지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확률도 높을 뿐만 아니라 더 넓게, 더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통한 시각적인 데이터를 24시간 노출할 수 있어 1회성에 그치는 전시회와는 달리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과거에 비해 현재는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인바운드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화하여 더 많은 관심과 신뢰를 얻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4. 인바운드 마케팅의 기초적인 요소

인바운드 마케팅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는 "가치 있는 콘텐츠"입니다. 콘텐츠는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며, 고객들의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스스로 브랜드나 제품을 찾아오게 되며, 브랜드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글 : 업계 지식, 해결책 제시, 최신 동향 등을 다루는 블로그 글은 고객들이 검색하고 찾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eBooks 및 백서(Whitepapers) :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eBook이나 특정 주제에 대한 분석과 연구 결과를 담은 Whitepaper는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3. 비디오 콘텐츠 : 시각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비디오 콘텐츠는 고객들의 주목을 끌고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소셜 미디어 게시물 :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익한 정보나 업계 소식을 공유하면서 고객들과의 소통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5. 웹 사이트 콘텐츠 : 웹 사이트의 랜딩 페이지, 제품 설명, FAQ 등의 콘텐츠는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6. 이메일 뉴스레터 : 구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나 특별 제안을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여 브랜드와의 연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7. 인포그래픽 : 복잡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하는 인포그래픽은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에 좋습니다.

  8. 템플릿과 리소스 : 고객들이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 가이드, 도구 등을 제공하여 도움을 주는 것도 가치 있는 콘텐츠의 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유지하며,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영업은 여전히 중요한 영업 전략이지만 소비자나 고객은 디지털 환경에 이미 익숙해져 있고 모든 정보를 디지털 수단을 통해 접합니다. 현대의 그래픽 환경은 이미 현실과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의 정교한 특징을 가질만큼 발전했습니다. 실제 사람과 그래픽이 구분되지 않고, 영화에서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더 이상 오프라인적 요소를 최우선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영업이나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밑바탕 위에 효과를 발휘하는 일종의 서브 개념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기업은 적극적인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고객 스스로가 관심을 가지게끔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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