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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미팅과 3D 모델링 활용

디지털마케팅

by 모디마 2023. 7. 23.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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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미팅과 3D 모델링 활용
 

최근 몇 년 동안 회의 방식은 온라인 플랫폼으로 급격하게 변화했습니다. 기업과 개인들이 원격 근무 환경에 적응하면서 효과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의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회의를 혁신할 수 있는 방법으로 3D 모델링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3D 모델링이 온라인 회의를 혁신하고 협업,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에 대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 모델링을 온라인 회의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적용 분야,  장점 및 도전 사항에 대해 자세히 다룰 것입니다.


1. 온라인 회의의 한계

1.1 기술적인 제약

온라인 회의를 위해 필요한 기술적 요구 사항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연결의 불안정성, 오디오 및 비디오 품질의 저하, 화상 회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문제 등이 있습니다. Zoom 미팅을 할때 오디오나 비디오가 나오지 않아 회의 진행에 문제를 겪었던 경험이 한번씩 있을 겁니다. 오디오 하울링으로 인해 소통이 어려웠거나 영상 품질이 떨어져 회의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거나 하는 문제는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는 일입니다.

1.2 집중력과 참여도

온라인 환경에서는 주변 환경의 돌발 요소나 다른 작업에 대한 유혹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참여자들의 집중력과 참여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통제 불가능한 돌발적인 요소는 미팅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원인입니다. 
 

BBC와 부산대학교 로버트 켈리 교수 미팅: YTN 영상 캡쳐



1.3 비대면 협업의 한계

온라인 회의에서의 비대면 협업은 대면 회의와는 다른 동적인 상호작용을 요구합니다. 실시간으로 동시 작업하거나 물체를 함께 조작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제품에 대한 실재적인 정보가 부족하여 의사소통을 하는데 제품의 특성에 대해 상대방을 아해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은 회의 시간과 횟수를 늘리는 문제를 발생시켜 생산성을 저하시킵니다.

1.4 비언어적 요소의 부재

대면 회의에서는 비언어적 요소인 신체 언어, 표정, 목소리의 강세 등을 통해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온라인 회의에서는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의 부재로 인해 의사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1.5 시간과 지리적 제약

온라인 회의는 참여자들이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을 때 더 많은 시간과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간대 차이나 업무 일정의 충돌로 인해 회의 일정을 조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1.6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재

대면 회의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는 반면, 온라인 회의에서는 이러한 측면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면 회의는 자연스러운 비공식적인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커피 브레이크나 식사 시간 등의 자유로운 대화는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인 관계의 형성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온라인 회의에서는 참여자들이 개별적인 환경에서 참여하므로 이러한 비공식적인 분위기의 형성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회의에서의 3D 모델링의 장점

2.1 시각적인 효과

3D 모델링은 현실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는 온라인 회의에서 참여자들의 관심을 끌고, 내용 전달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D 모델링은 단순한 이미지나 그래프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며, 실제 객체나 공간의 시각적인 모습을 전달함으로써 더 명확하고 생생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2.2 상호 작용성

3D 모델링은 참여자들이 모델을 탐색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회의에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관점에서 정보를 살펴보고, 원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상호 작용성은 참여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토론을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3 복잡한 개념의 시각화

3D 모델링은 복잡한 개념이나 프로세스를 시각화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설명이나 공학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3D 모델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참여자들이 이해를 돕고, 개념을 보다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4 현장 체험의 재현

온라인 회의에서 3D 모델링은 현장 체험을 재현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건설 현장, 제품 시연, 시뮬레이션 등의 경우 3D 모델을 사용하여 실제 상황을 더욱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참여자들이 현장의 상황을 실제로 체험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5 전달력 강화

3D 모델링은 단순한 텍스트나 2D 이미지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제품 설명, 설계 개념, 공간 계획 등의 경우, 3D 모델링을 통해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며, 참여자들의 이해도와 관심을 높일 수 있습니다.

2.6 협업과 효율성 향상

3D 모델링은 다수의 참여자가 함께 작업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협업 과정에서 유용합니다. 모델을 공유하고 편집하는 동안 참여자들은 실시간으로 수정 사항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협업과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2.7 참여도 증대

3D 모델링을 사용하면 온라인 회의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각적인 효과와 상호 작용성을 통해 참여자들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활발하게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회의의 품질을 높이고, 참여자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협업과 참여를 촉진하는 웹 기반 3D 모델링

ALINK3D 업무 협업 캡쳐 화면



3.1 실시간 협업

웹 기반 3D 모델링 이용하면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실시간으로 모델링에 연동된 각종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원들 간의 실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하며, 의사 결정과 작업 흐름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모든 참여자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하므로, 협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2 원격 업무 환경

웹 기반 3D 모델링은 지리적으로 분산된 팀원들 간에 원격으로 업무를 협업하는 데 적합합니다. 각 팀원은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자신의 위치에서 모델에 접근하고 작업할 수 있으며, 지리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대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팀원 들과의 원활한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3.3 다양한 참여자와의 협업

웹 기반 3D 모델링을 이용하면 다양한 분야의 참여자 들과의 협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개발팀과 디자인팀, 마케팅팀과 엔지니어링팀, 혹은 건축가와 고객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델을 공유하고 수정사항을 제안하며 협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분야의 팀원들이 함께 일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4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3D 모델링은 시각적인 형태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모델링을 통해 복잡한 개념이나 디자인 아이디어를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팀원들은 모델링을 보고 더욱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 결정과 의사소통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5 피드백 관리

웹 기반 3D 모델링은 피드백과 수정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팀원들은 모델링에 직접 메모나 피드백을 추가하거나 수정 사항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원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수정 사항의 추적을 가능하게 하며, 작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6 문서화 및 공유

웹 기반 3D 모델링은 모델링에 연동된 문서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팀원들은 솔루션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관련 문서를 작성하고, 중요한 정보나 지침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으며, 작업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면관리, 제품검사, 사진, 영상 등을 공유함으로써 3D 모델링을 통한 시각화 정보를 바탕으로 좀더 입체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4. 미래의 동향과 가능성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 및 증강현실 (AR-Augmented Reality), 또는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온라인 미팅 환경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환경에서의 온라인 미팅이 가능합니다. 매타버스(Metaverse)로 일컬어지는 온라인 환경은 시각적 정보를 전달하는 기기를 활용(마이크로소트 HoloLens, 애플 XR 해드셋 Vision Pro)하여 입체적인 온라인 미팅을 통해 서로의 얼굴과 제품을 실제 화면과 유사한 가상의 공간에서 진행하여 기존의 온라인 회의가 가졌던 제약을 벗어날 수 있게 합니다. 가령, 비언어적 신호를 전달하기 쉽고, 실제 회의와 비슷한 환경을 제공하여 회의 집중도를 높이며, 회의 자체에 대한 시공산적 제약이 많이 줄어듭니다.

Spatial 홈페이지의 동영상 캡처




온라인 회의가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는 가운데, 3D 모델링 기술을 활용하여 회의 경험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협업을 촉진하며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3D 모델링은 가상으로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합니다. 아직까지는 온라인 회의에서 3D 모델링을 구현하는 데 몇 가지 도전 사항이 존재합니다. 비싼 XR기기는 3D 모델링 환경의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는 가장 큰 걸림돌일 것입니다. 기기의 사용방법, 레거시 콘텐츠와의 연동에 대한 부분도 해결 과제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이끈 아이폰1이 지난 2007년 6월 29에 출시되었고 현재는 전세계인이 아이폰을 사용하듯 온라인 미팅의 사용 환경과 솔루션 변화도 급격히 일어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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