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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과 포럼(Forum )활용

디지털마케팅

by 모디마 2023. 9. 8.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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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과 포럼(Forum )활용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지만 해외 사이트를 보다보면 포럼 (Forum)이라는 메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토론방' 정도로 해석이 가능한데, 커뮤니티 사이트의 일정 주제를 회사의 웹사이트에 옮겨 놓은 것과 비슷합니다.

 

포럼은 유사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관심과 필요를 반영하기 때문에 운영으로 얻는 효과가 큽니다. 아이에 대한 포럼은 학부모들이 관심이 가지고, 요리에 대한 포럼은 요리사들이 관심이 가집니다. 마찬가지로 바이오제약, 자동차, 해양기자재, 기계, 우주항공 등 기업이 취급하는 제품이나 다루는 사업분야에 따라 포럼 주제를 정하고 운영하여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모여 의견을 주고 받도록 환경을 조성하면 해당 기업의 웹사이트는 비교적 쉽게 사람들에게 알려 질 수 있습니다.


포럼 운영을 하려면 담당이 24시간 채널을 감시하고 악성 댓글이나 부적절한 게시물이 없는지 감시해야 하기 때문에 인력적인 소모와 비용이 들어 갑니다. 그리고 게시물이 있다는 것은 자료의 업로드/다운로드가 일어나고 발생한 트래픽으로 인한 유지비가 들어가며, 사용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 이러한 비용은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기업이 운영하기에는 다소 힘든 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럼에 한 번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면 방대해진 자료가 곧 검색최적화에 필요한 빅데이터로 작용하여 웹사이트에서 따로 블로그나 웹진을 사용하지 않고도 기업의 웹사이트가 검색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현상을 마주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마케팅 측면에서는 추천할 만한 요소입니다.

 

특히 웹사이트를 만든지 오래되어 특별히 추가할 구성요소가 없거나, 사업이 안정화에 접어 들었지만 마케팅 활동에는 크게 관심이 없거나, 특별한 대외 활동 없이 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사람들이 계속 관심을 가지기를 원하는 기업이라면 포럼 운영을 한 번쯤 고민해 봐도 나쁘지 않습니다.

 

포럼은 마케터들이 고객과 상호 작용하고 브랜드 인식을 증가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고, 회사의 개입 없이 사용자들끼리 의견을 주고 받고 관심사에 관란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기 때문에 마케팅 지속성을 가집니다. 아래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포럼을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포럼의 활용 방법

전문 지식 공유와 혜택 부여

포럼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나 기업은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인식되기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 뿐만 아니라 직원도 포럼의 회원으로서 참여하여 전문성 있는 의견을 제시하고 사용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포럼으로의 지속적인 유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시행하는 사용자에 대한 랭크 부여나 활동적인 사용자에게 회사가 제품 할인과 같은 혜택을 준다면 사용자의 꾸준한 활동을 이어나가는 동기를 부여하여 포럼을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링크 및 트래픽 생성

포럼에서 유용한 정보나 답변을 제공하는 것은 SNS나 블로그에 링크를 제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정보이며 이로써 사람들이 해당 정보를 퍼나를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고객 피드백 수집

포럼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브랜드가 이에 반응하는 것을 보면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포럼에서 고객의 반응을 살피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콘텐츠 아이디어 발굴

포럼에서 나오는 질문과 주제는 콘텐츠 마케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들의 궁금증과 관심사에 기반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고객과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경쟁 분석

포럼에서 자연스럽게 오가는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 의견을 모니터링하여 경쟁 우위에 설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가 경쟁사 보다 더 잘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경쟁사와의 브랜드 비교 결과를 공유하기도 하고 기업에서 자신의 의견을 경청해 주기를 기대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기업이 미쳐 파악하지 못한 내용까지 알아내는 경우가 있어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포럼 운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만, 포럼을 운영할 때 가장 유의를 해야하는 점은 전정성과 유용성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순수한 자기 홍보나 스팸성 글은 사용자들에게 반발심을 안겨주기 때문에 포럼을 사용한 회사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는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포럼을 운영하기 위해 회사가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2. 포럼 운영 고려사항

목적과 목표 설정

포럼을 운영하기 전에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명확한 목적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인식 증가, 고객 지원 향상, 커뮤니티 구축, 정보 교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포럼을 운영한다고 해서 포럼에 대한 주제를 사용자에게만 맡기면 심도 있는 이야기나 결론을 얻기가 힘듭니다. 포럼의 규칙을 정하고 공지로 알려 사용자들이 포럼이 지향하는 것을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럼 소프트웨어 선택

포럼을 만들기 위해 적절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포럼 소프트웨어 (예: phpBB, Discourse, Vanilla Forums)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웹사이트와 어울리는 디자인이 필요하거나 개성있는 디자인을 원한다면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과 같이 별도의 개발을 통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프라 및 호스팅

포럼을 호스팅할 서버와 도메인을 설정해야 합니다. 보안 및 성능 측면에서 안전한 호스팅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웹사이트와 연동한다면 웹사이트를 호스팅하는 서버와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럼 주제 및 구조 설정

포럼의 주제와 세부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구조를 계획합니다. 주제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사용자들이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포럼의 주제나 구조는 운영자(회사)가 포럼의 성격과 방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설정이기 때문에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 만큼 중요하며 디자인과도 연관이 있어 심사숙고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데이터 관리

포럼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백업 정책, 데이터 보존 기간, 데이터 정리 및 최적화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산팀이 있다면 전산팀에서 관리를 하겠지만, 전산팀이 없는 경우 해당 업무는 외주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관리자 지정

포럼을 관리할 커뮤니티 관리자를 지정이 필요합니다. 이들은 악성 댓글, 스팸, 부적절한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용자 규칙과 가이드라인 마련

포럼 이용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문제 상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회원정보관리, 이용약관 등을 공지하여 포럼 운영 정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알려야 합니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사용자 데이터와 개인 정보를 적절하게 보호하기 위한 보안 조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GDPR와 같은 규정을 준수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공합니다. 법적으로는 개인정보처리 관리자를 두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유도 전략

초기에는 사용자들을 포럼에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벤트, 상품 할인, 특별 혜택을 활용하여 참여를 촉진하고 회원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법률 및 규제 준수

포럼을 운영하면서 관련 법률 및 규제를 준수해야 합니다. 사용자 데이터 보호, 저작권, 무단 홍보 및 광고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게시물에도 해당하며, 관리 부재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사 측에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모니터링이 필수 입니다.

 

포럼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계와 고려 사항을 숙지하고 체계적으로 계획과 실행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주시하고 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포럼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익명성, 유사성, 특수성, 연결성 및 사회성이라는 요소가 작용하여 포럼을 좀더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 상에서 의견을 제시할 때 익명성이 보장되면 사람들은 좀더 과감하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고, 유사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모인 가상의 장소는 사람들 간의 유대감을 증대시켜 포럼에 대한 사용 빈도를 높입니다. 낯선 사람들과의 연결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할 수 있으며, 포럼을 통해 삶의 매우 구체적인 부분까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특수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대화라는 것은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행동양식이며, 포럼은 이를 그대로 온라인 상에 옮겨 놓았을 뿐이지만 디지털 환경이 제공하는 특수한 장치로 인해 일상대화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이 사용자들을 위해 포럼을 운영하는 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기업 또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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